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파인앳플 Aug 03. 2021

2021 인스타그램 마케팅 트렌드 11가지

마케터라면 꼭 알아야 할 마케팅 트렌드


인스타그램 마케팅 진행을 고민하고 있다면, 인스타그램의 최신 마케팅 트렌드를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대표적 SNS 플랫폼 인스타그램에서는 월간 10억 명 이상의 유저가 활발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중 5억 명 이상은 매일 플랫폼에 접속하고 있죠. 활성 유저가 많다는 장점은 다른 관점에서 바라보면 단점이 되기도 하는데요. 유저 수와 광고 수는 비례하기 때문에, 우리가 진행하는 광고가 쉽게 묻혀버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신 마케팅 트렌드에 초점을 맞춘다면 효과적인 인스타그램 마케팅 전략을 구축하고, 팔로워를 끌어모으는 고품질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번 매거진에서는 2021년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11가지 인스타그램 마케팅 트렌드를 살펴보겠습니다.







1. 여전한 콘텐츠의 지배력



인스타그램 마케팅 전략을 세울 때 콘텐츠는 여전히 최우선 고려 사항입니다.


획기적인 콘텐츠 제작에 도움을 주는 마케팅 도구들은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지만, 가치 있는 콘텐츠를 위한 도구는 아직 미흡하죠. '뒷광고 논란' 이후 유저들의 <진정성 있는 콘텐츠>에 대한 수요는 급증했는데요. 이 추세는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단순히 '솔직함'을 강조한 콘텐츠가 아닌, 사람들의 감성을 자극하고 시선을 이끄는 이야기가 필요합니다. 유저들의 기준과 수준은 점점 더 높아지고 있는데요. 고품질 이미지를 사용한 콘텐츠를 가려내는가 하면, 과거에 업로드한 콘텐츠도 브랜드 인식에 큰 영향을 줍니다.


우리는 과거 콘텐츠부터 앞으로 업로드할 콘텐츠까지 가치와 품질에 대해 깊이 고민해야 합니다.








2. 인스타그램 스토리


인스타그램 사용자의 대부분이 스토리 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공식 계정을 보유한 브랜드의 80%는 인스타그램 스토리가 성공적인 마케팅에 아주 큰 영향을 미쳤다고 말합니다. 매해 스토리 기능 이용자는 늘어나고 있으며 빼놓을 수 없는 마케팅 수단이 되었죠.


스토리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려면, 모든 유저가 참여할 수 있는 기능에 주목해야 하는데요. 공개적으로 질문하고 답하는 Q&A 기능, 링크를 첨부할 수 있는 스와이프 업 기능 등이 있습니다.







3. 인스타그램 릴스




15초 분량의 짧은 동영상 기능, 릴스는 플랫폼 내에서 자유롭게 편집하고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피로도가 높은 MZ 세대 짧은 동영상은 인기가 아주 높은데요. 최소한의 시간과 자본으로 쉽게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효율적입니다. 플랫폼 내에서 이슈되고 있는 키워드를 적용하거나, 소소한 정보 콘텐츠도 반응이 높아 추천합니다.







4. 연관 인플루언서


브랜드는 진정성 있는 콘텐츠 마케팅을 진행하기 위해, 자사 아이덴티티와 연관 있는 인플루언서에게 파트너를 제안해야 합니다. 인스타그램 유저들은 유명인이 아닌, 자신의 삶을 사는 일반적인 사람들과 팔로우 하길 원합니다. 이런 심리에 따라, 비교적 팔로워가 적은 나노 인플루언서는 플랫폼 내 소통이 가장 활발한데요. 우리는 이 점을 이용하여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진행해야 합니다.







5. 코즈 마케팅 (Cause Marketing)



코즈 마케팅은 빈곤, 차별, 환경과 같은 사회적인 이슈를 마케팅에 이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COVID-19로 인해 팬데믹이 장기화되며 인스타그램은 전염병의 영향을 받은 사람들을 위해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했는데요. 이때 사용한 기능이 바로, 인스타그램 자체 소셜 모금 기능입니다.


MZ 세대를 선두로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가치소비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데요.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와 맞는 사회적 이슈 '코즈(Cause)'를 찾아서 인스타그램 마케팅에 적용하길 바랍니다.







6. 라이브 콘텐츠


전 세계를 강타한 COVID-19는 수많은 사람들의 만남을 가로막았습니다. 이에 따라 비대면 화상 채팅 및 라이브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는데요. 라이브 콘텐츠를 통해 인플루언서와의 유대감을 높이고, 더욱 신뢰하게 되면서 마케팅 효과 또한 긍정적인 양상을 보였습니다.


팬데믹이 종료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도 라이브 콘텐츠에 대한 인기는 게속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지금부터라도 라이브 방송을 통한 마케팅을 진행해보시길 바랍니다.







7. 인앱 쇼핑




인스타그램은 플랫폼 내 자체 쇼핑 기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구매자의 70%가 제품을 찾기 위해 인스타그램을 사용한다고 답할 정도로 '쇼핑 기능'의 마케팅 효과는 아주 높은데요온라인 커머스 시장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인스타그램 쇼핑 기능을 주목하여 마케팅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8. IGTV



IGTV는 인스타그램의 장편 비디오 플랫폼입니다. IGTV 콘텐츠 제작자는 유튜브 제작자와 동일한 광고 수익 비율을 얻고 있어 경쟁력을 갖춘 플랫폼으로 인정받고 있는데요. 이를 활용하여 고품질 콘텐츠를 업로드하고 수익을 창출하는 방식으로 높은 마케팅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9. 탐색


모든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유저를 가능한 오랫동안 머무를 수 있게 만들자'라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인스타그램은 탐색 탭을 만들었는데요. 이곳에서 흥미로운 콘텐츠를 노출시킴으로써 유저가 플랫폼을 오래 이용할 수 있게 하죠.


탐색 탭을 활용한 마케팅 방식은 흥미로운 정보성 콘텐츠를 업로드하여 탭에 노출시킨 후 간접적으로 홍보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10. 교차 플랫폼 콘텐츠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네이티브 콘텐츠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지만, 밈, 틱톡 챌린지, GIF, 특수 효과 등과 같은 네이티브 및 크로스 플랫폼 콘텐츠가 혼합되어 있습니다.


특히 인스타그램은 다른 플랫폼에서 제작된 콘텐츠와 동일하게 만들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이제 틱톡 스타일의 콘텐츠 외에도 플랫폼에서 더 많은 GIF 마케팅을 IGTV를 통해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11. 브랜드 AR 효과



브랜드 AR 효과는 화장품 회사에서 사용자에게 다양한 메이크업 쉐이드가 어떻게 보이는지 보여주고, 의류 및 홈 데코 브랜드에 이르기까지 업계 전반의 브랜드에서 사용되는 등 사용자가 가상으로 의상을 입어 보거나 특정 장식 조각이 자신의 공간에서 어떻게 보이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브랜드가 쇼핑을 위해 인터넷으로 전환하는 쇼핑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을 수 있는 훌륭한 방법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2021년의 인스타그램 마케팅 트렌드




인스타그램에서 강력한 브랜드 입지를 구축하는 것은 성공적인 소셜 미디어 마케팅 전략의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브랜드가 팔로워에게 도달하고 참여하는 데 도움이 되는 도구 및 교육을 제공하면서 인플루언서의 플랫폼임을 지속적으로 입증하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이 사용자들을 플랫폼에 더 오랫동안 머물게 할 수 있는 기능들을 추가하면서 어느 정도의 팔로워를 구축하고 있던 인플루언서와 브랜드들에게 인스타그램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파인앳플은 위의 11가지 내용들은 인스타그램 마케팅 전략을 구상하고,

경쟁 업체와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드릴 것입니다.

부담없이 아래 링크를 통해 파인앳플에 문의해주세요!





작가의 이전글 커뮤니티 마케팅 - 타겟팅이 필요없는 효율적인 전략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