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 경쟁자’에 맞서 덩치키우기 나선 유통기업들

입력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GS리테일-GS홈쇼핑 합쳐 매출 10조
KTH와 KT엠하우스 통합한 KT알파
“합병 통해 새로운 사업과 시너지”
유통기업들이 계열사 간 합병을 통해 ‘덩치 키우기’에 잇따라 나서고 있다. 막대한 투자금을 등에 업은 쿠팡과 이베이코리아 인수를 확정한 신세계그룹 등 ‘공룡’들의 공세에 맞서기 위한 전략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GS리테일은 1일 GS홈쇼핑과 합병한 통합 법인이 출범한다고 30일 밝혔다. 합병 후 매출 규모는 지난해 기준 연간 10조 원으로 국내 주요 상장 유통사 기준 3위권, 영업이익은 약 4000억 원으로 선두 자리를 차지할 만큼 커진다. 시가총액도 지난달 29일 종가 기준 약 3조8000억 원으로 늘어난다.

존속회사인 GS리테일은 기존 1만5000여 개의 오프라인 근거리 소매점과 전국 60여 곳 40만 m² 규모의 물류센터 인프라에, GS홈쇼핑의 TV홈쇼핑과 온라인 커머스 플랫폼 간 시너지를 통해 현재 15조5000억 원 수준의 연 취급액을 2025년까지 25조 원으로 끌어올린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소매점 인프라를 ‘퀵커머스’(1∼3시간 이내 빠른 배송)의 기반으로 삼고 신선, 가공, 조리식품의 상품 수급 경쟁력을 디지털 커머스와 연계해 나갈 계획이다.

허연수 GS리테일 대표이사는 “회사가 보유한 핵심 역량을 기반으로 경계가 허물어지는 유통 시장 환경에서 온·오프 커머스 통합을 통해 차별화된 고객 가치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KT 계열사인 KTH와 KT엠하우스의 합병법인 ‘KT알파’도 같은 날 출범한다. KTH는 TV홈쇼핑과 유사한 T커머스 ‘K쇼핑’으로, KT엠하우스는 모바일 쿠폰, 중고 스니커즈 재판매(리셀) 플랫폼 ‘리플’ 등으로 유통 사업을 벌여왔다. 합병법인 KT알파의 수장을 맡는 정기호 KTH 대표이사는 “최근 디지털 커머스 시장에선 채널 간 경계가 허물어지는 추세”라며 “개별사업자로서 경쟁력보다는 합병을 통해 새로운 사업 기회와 더 큰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KT알파는 K쇼핑의 모바일 라이브커머스(라방) 중계에 바로 결제 기능 등을 추가하는 등 KTH의 주력 플랫폼인 TV와 KT엠하우스의 사업 영역인 모바일 간 시너지를 내는 데 주력할 방침이다.

강력한 플랫폼 경쟁력을 기반으로 이커머스 사업 확대를 꾀하고 있는 카카오도 올해 9월 커머스 분야 자회사인 카카오커머스를 흡수합병한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카카오가 주 수익기반을 현재의 광고사업에서 이커머스 분야로 확대할 것”이라며 “합병은 이를 위한 초석”이라고 평가했다.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경제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