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문취합부터 발송까지" CJ대한통운 'e-풀필먼트' 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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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2021.04.18. 오후 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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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주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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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시스] 박주연 기자 = CJ대한통운의 e-풀필먼트 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19일 CJ대한통운에 따르면 이 회사는 e-풀필먼트 서비스 시작 1년만에 LG생활건강, 애경, 라이온코리아 등 12개 브랜드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현재 20개 브랜드가 추가 입점을 확정하고 일정을 협의 중이다.

지난해 4월부터 시작된 CJ대한통운 'e-풀필먼트'는 이커머스 전문 물류서비스다. 허브터미널과 e-풀필먼트 센터가 결합된 융합형 서비스로, 소비자가 온라인 쇼핑몰에서 상품을 주문하면 CJ대한통운의 곤지암 풀필먼트 센터에서 바로 허브터미널로 상품이 이동되고, 최신 자동화물 분류기의 분류 과정을 거쳐 전국으로 발송된다.

CJ대한통운은 최근 이커머스 기업 고객들을 위한 통합관리시스템 이플렉스(eFLEXs)를 개발해 운영에 들어갔다. 이플렉스는 주문취합부터 라스트마일에 이르기까지 이커머스 물류 전 과정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처리, 관리할 수 있는 CJ대한통운 e-풀필먼트 서비스 고객을 위한 시스템이다.

e-풀필먼트 서비스는 초기 LG생활건강, 애경, 생활공작소 등 생활용품 중심에서 네슬레코리아, 대상라이프사이언스 등 식품, 건강기능식품, 의류, 반려동물용품으로까지 확대됐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업체 외에 펫프렌즈, 지그재그와 같은 자체 전문몰 운영업체도 고객사로 합류했다.

기존에는 주문한 다음날 배송을 받기 위해 오후 3시 정도까지는 주문을 해야 했는데, CJ대한통운 e-풀필먼트에서는 밤 12시에 주문해도 다음날 받아볼 수 있다. CJ대한통운의 국내 최대 전국 인프라를 통한 안정적 배송도 강점이다.

업체들은 안정적인 배송과 더 길어진 주문 여유시간의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CJ대한통운이 고객사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업체 중 77%가 서비스 개시 이후 25% 이상 판매량이 늘었으며 일부 업체는 100% 이상 증가한 경우도 있었다. 상품 판매량이 늘어난 이유로는 높은 익일배송률에 대한 소비자 만족과 24시 마감으로 인한 주문수집 극대화가 주요 원인으로 꼽혔다.

소비자 클레임이 감소했다고 답한 고객사도 78%에 달했다. 이같은 서비스 이용사들의 '소문'을 접한 다른 업체들로부터의 상담요청도 늘고 있다는 후문이다.

CJ대한통운은 "차별화된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 만족도를 극대화하고 고객의 이커머스 사업 성장을 지원하는데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pjy@newsi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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