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0 잡으려면 패션 플랫폼을 잡아라

입력
수정2021.04.12. 오전 10:19
기사원문
이미지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카카오, 쇼핑앱 ‘지그재그’ 사들여 이커머스 점유율 더 키우기
SSG닷컴도 최근 ‘W컨셉’ 인수… 롯데온, 쇼핑몰 100개 입점시켜
네이버·쿠팡도 패션 부문 강화

왼쪽부터 최근 카카오가 인수를 결정한 것으로 알려진 여성 패션 플랫폼 ‘지그재그’, 이달 신세계의 SSG닷컴이 2650억원에 인수한 ‘W컨셉’, 인터넷 쇼핑몰 100여개를 입점시켜 패션을 강화한 롯데의 통합 온라인 플랫폼 ‘롯데ON’. /지그재그·W컨셉·롯데온

카카오가 10~20대 여성 의류 플랫폼 ‘지그재그’를 인수한다. 2015년 6월 출시된 지그재그는 20대가 쿠팡 다음으로 많이 쓰는 앱(작년 11월 기준)이고, 10대 사용률도 높다. 카카오는 작년 말부터 젠틀몬스터·티파니·몽블랑 등을 카카오톡 ‘선물하기' 서비스에 유치해 명품·패션 잡화 상품을 강화해왔다. 지난달엔 카카오톡에 ‘쇼핑’ 채널을 신설했고, 선물하기 코너에 명품 브랜드인 ‘구찌’까지 입점시켰다. 지그재그는 강력한 10~20대 충성 고객을 기반으로 카카오의 ‘이커머스’ 확대 전략을 지원 사격할 것으로 전망된다.

카카오·네이버 등 인터넷 대기업은 물론, 롯데·신세계 같은 전통적인 유통 공룡들까지 경쟁적으로 패션 플랫폼 확장에 나서고 있다. 10~20대 젊은 소비자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온라인 쇼핑 플랫폼’에 눈독을 들이는 것이다. 카카오와 신세계는 이달 여성 의류 전문 쇼핑몰 지그재그·W컨셉을 각각 인수했고, 롯데도 올해 초부터 100여개 인터넷 의류 쇼핑몰을 입점시켜 4월 패션 전문숍을 열었다.

◇카카오·신세계는 인수, 롯데는 입점 전략

신세계의 SSG닷컴은 이달 여성 패션 플랫폼 W컨셉을 인수했다. W컨셉은 국내 신진 디자이너 브랜드 위주로 상품을 구성해 자신만의 스타일을 찾아 ‘취향 소비’를 하는 젊은 세대의 큰 호응을 얻은 브랜드다. SSG닷컴은 “신세계·이마트와 연관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잠재적인 고객으로 확장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온라인 의류 거래액

롯데는 올해 초부터 모코블링, 온더리버, 착한구두, 분홍코끼리 등 온라인 패션 브랜드 100여개를 롯데온에 모셔왔다. 이달에는 패션 상품만 따로 모은 ‘스타일숍’을 새로 열고 패션 전문 쇼핑몰처럼 다양한 코디법과 스타일링 추천 서비스도 한다. 저렴한 상품을 검색해 들어오는 젊은 층 유입률을 높이기 위해 1만2900원 특가 행사나 50% 가까운 할인율을 제공하는 쿠폰 행사도 연다.

두 회사 모두 롯데온·SSG닷컴 등 자체 온라인 몰을 운영하고 있지만, 시장 점유율은 4~5%에 불과하다. 주 이용 고객도 대형 마트·백화점 고객층과 같은 30~40대다. 두 회사는 온라인 패션몰을 통해 젊은 세대의 유입률을 높이고, 온라인 패션 브랜드의 고객들을 통합 포인트·멤버십으로 묶어 미래의 마트·백화점·온라인 쇼핑몰 고객으로 유도하겠다는 의도가 깔려 있다.

◇패션으로 점유율 30%에 도전

네이버와 쿠팡도 가만히 있는 건 아니다.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17.1%)로 올라선 네이버는 2014년 오프라인 옷 가게 정보를 모은 ‘스타일윈도우’에 이어 작년에는 ‘미스터’라는 남성 패션 편집 매장을 내놓았다. 2025년까지 30%까지 점유율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2019년 지그재그를 인수하려다 실패한 쿠팡 역시 작년 4월 패션 편집숍 C에비뉴를 내놓고 빈폴, 라코스테, 뉴발란스 등 유명 브랜드관을 입점시키며 패션을 강화하고 있다.

온라인 패션 1위 업체인 무신사도 여성 패션 인수에 재도전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무신사는 작년 거래액이 1조2000억원으로 2년 만에 규모가 3배로 커졌지만, 남성 회원 비율이 55% 정도로 높다. 최근 여성 고객 유치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지난달 여성 손님에게만 쿠폰을 나눠줬다가 남녀 차별 논란이 불거지며 조만호 대표이사가 직접 사과한 사태도 무신사가 내놓은 여성 패션 플랫폼 ‘우신사'를 더 키우려다 벌어진 일로 해석된다.

한상린 한양대 경영대학 교수는 “전통적인 유통 기업에는 온라인 쇼핑몰 인수가 새롭고 혁신적인 변화를 시도하는 브랜드 이미지 효과도 있다”며 “주 고객층을 통한 입소문만으로 시장을 선점한 것 같은 인상을 줄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라고 말했다.

[이미지 기자 image0717@chosun.com]




조선일보가 뽑은 뉴스, 확인해보세요
최고 기자들의 뉴스레터 받아보세요
1등 신문 조선일보, 앱으로 편하게 보세요


기자 프로필

사회부 경찰팀, 법조팀, 주말뉴스부, 산업부 유통팀, 부동산팀, 자동차팀, 베트남 특파원을 거쳐 다시 산업부에서 기사를 쓰고 있습니다.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경제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