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숨은 핫플’ AI가 찾아준다…네이버 ‘로컬 스마트블록’ 개시

입력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네이버가 장소를 검색할 때 인근 숨은 명소, 맛집 등을 알려주는 '로컬 스마트블록' 서비스를 새로 선보인다.(네이버 제공)
장소를 검색할 때 인근 숨은 명소부터 맛집까지 알려주는 네이버 ‘로컬 스마트블록’ 서비스가 새로 나왔다.

네이버는 앞서 사용자의 취향에 맞는 맞춤형 정보를 전달하는 AI 검색 서비스 ‘스마트블록’을 도입한 바 있다. 이번 로컬 스마트블록 서비스는 이를 업그레이드한 버전이다. 장소를 검색하는 사용자에게 적재적소에 맞는 유사 장소를 추천해 보다 풍부한 검색 결과가 제공될 예정이다.

로컬 스마트블록은 ‘함께 가볼 만한 장소’ ‘지역별 로컬 맛집’ ‘TV 속 맛집’ 등을 추천하는 서비스다. ‘함께 가볼 만한 장소’는 사용자가 특정 장소를 검색하면 해당 지역 근처에서 사용자가 많이 검색한 맛집, 카페, 명소 등의 콘텐츠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특정 골프장을 검색한 경우, 해당 골프장과 함께 가볼 만한 맛집, 근처 명소, 카페 등이 함께 제안된다.

해당 추천 목록은 사용자의 방문 데이터를 분석한 딥러닝 모델을 통해, 검색된 장소와 유사한 성격을 지닌 장소들로 구성된다. 또한 길 찾기 데이터를 활용해 실제 특정 장소 방문 전후로 찾은 장소들을 통계적으로 분석해 제공한다. 그만큼 제안의 정확도도 높아졌다.

사용자가 친숙하지 않은 지역으로 여행을 갔을 때 유용한 ‘로컬 맛집’ 목록도 제공된다. ‘속초’ ‘부산 여행’과 같이 검색할 경우, 지역별로 특색 있게 즐길 수 있는 메뉴와 맛집을 함께 추천한다. 지역별 특화 메뉴를 추출해 제공할 때는 사용자 리뷰 데이터를 활용한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적용했다. 이처럼 지역마다 중요도를 다르게 계산해 보다 특색 있는 메뉴 추천이 가능하다는 것이 네이버 측 설명이다.

최지훈 네이버 서치CIC 책임리더는 “네이버 스마트블록은 사용자의 검색 시간을 단축시키면서도 수요에 맞는 최적의 콘텐츠를 가장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돕는다”며 “로컬 스마트블록을 통해 발견하기 어려운 장소를 더 쉽고 빠르게 발견하는 즐거움을 선사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경제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