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에서 도쿄 올림픽 생중계 본다…카카오는 빠지기로(종합)

입력
수정2021.07.15. 오후 1:52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네이버가 도쿄 올림픽의 국내 온라인 중계권을 따냈다. 카카오는 이번 중계는 참여하지 않기로 결정했고 아프리카TV, 웨이브, KT 시즌 등은 여전히 협상 중이다.

네이버에서 올림픽 생중계 본다


네이버 스포츠가 오는 23일부터 개최되는 도쿄 하계올림픽 온라인 중계권을 확보했다고 15일 밝혔다.

네이버 스포츠는 도쿄 올림픽 경기 생중계, 주요 경기 VOD 콘텐츠를 제공할 예정이다.

대표팀 소개 영상 등 특집 페이지도 열었다. 모바일과 PC의 특집페이지에서 주요 경기 소식을 33개 종목별 이슈 카드와 스페셜 템블릿에 맞춰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대한민국 국가대표팀 232명 전원을 소개한 영상 콘텐츠를 준비해 각 선수들을 응원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했다.

선수 응원에는 신기술로 개발된 음성 검색 응원 서비스도 포함된다. 예를들어 네이버 앱의 음성검색을 누르고 "김연경 파이팅"을 외치면 해당 선수 응원 페이지로 자동 연결되는 식이다.

주건범 네이버 스포츠 리더는 "사용자 참여형 이벤트인 ‘매일매일 응원 챌린지’와 승부예측 퀴즈쇼 ‘팀코리아 예측고사’도 진행된다"며 "응원에 따라 스탬프와 올림픽 포인트를 증정하고, 미션 성공 시에는 네이버페이가 지급되는 등 사용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위해 다채롭고 흥미로운 서비스를 많이 기획했다"고 말했다.


카카오는 중계 안하기로…OTT업계는 협상중


온라인 중계권은 일반 중계권을 보유하고 있는 지상파 3사가 재판매하게 된다. 온라인 생중계권과 핵심 하이라이트 장면 등을 포함한 클립 영상이 협상 대상이다.

앞서 쿠팡플레이가 400억~500억원에 이르는 중계권료를 제시해 단독 온라인 중계권을 확보하려 했다가 계획이 무산된 바 있다. 쿠팡플레이가 단독으로 중계권을 따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보편적 시청권’ 논란이 일기도 했다. 쿠팡플레이는 월 2900원을 내는 로켓와우 회원에 한해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다. 올림픽과 같은 국가적 행사는 쉽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하는데 시청권을 제한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쿠팡은 덕평물류센터 화재 등 악재가 이어지자 결국 계약을 포기했다.

협상에 참여했던 카카오는 이번엔 올림픽 중계를 진행하지 않기로 했다. 쿠팡플레이가 당초 높은 금액을 제시한 뒤 중계권을 포기하는 과정에서 온라인 중계권의 가격이 다소 높아짐에 따라 이 같은 결정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카카오 관계자는 "이용자들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기 위해 올림픽 소식을 접할 수 있는 별도의 다음(Daum) 페이지 구성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아프리카TV, 웨이브, KT 시즌 등은 여전히 협상을 진행 중인 상태다.

기자 프로필

정치부와 4차산업부를 거쳐 금융부에서 은행 등 금융권을 취재하고 있습니다. 소중한 제보 기다립니다.

비판과 격려가 공존하는 건강한 사회를 지향합니다. 많은 제보 바랍니다.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IT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