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파이낸셜, 스마트스토어 주문관리서비스 수수료율 단일화

입력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연매출 3억원 이라 2%, 30억원 이상 3.3%로 변경
결제수단 구분 없애고 영세·중소 우대 수수료 적용
"사업규모 작을수록 체감하는 수수료 절감효과 클 것"
[이데일리 이후섭 기자] 네이버파이낸셜은 스마트스토어 사업자에게 제공하는 주문관리서비스의 수수료율 체계를 더욱 단순하게 정리하는 방향으로 변경한다고 2일 밝혔다.

네이버파이낸셜의 주문관리서비스는 △결제대행(PG)은 물론 △판매관리 △배송추적 △고객관리 및 마케팅 △매출분석 등의 서비스를 스마트스토어 사업자에게 제공하는 통합 솔루션이다.

네이버파이낸셜은 오는 31일부터 스마트스토어 사업자에게 제공하는 주문관리서비스에 대한 수수료율을 매출 규모 기준으로 단일화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수수료율은 사업자 매출 규모만을 기준으로 연 매출 3억원 이하인 영세 사업자의 경우 2.0%, 연 매출 30억원 이상의 일반 사업자는 3.3%로 변경된다.

이번 변경으로 구매자 선택에 달린 결제 수단별 수수료율 체계가 폐지되면서 사업자들은 자신의 매출 규모만으로도 주문관리서비스 비용을 정확하고 쉽게 예측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 카드에만 적용됐던 영세·중소 우대가 포인트 결제로도 확대 적용됐고, 스마트스토어 거래액 중 포인트 결제 비중이 꾸준히 증가함에 따라 실질적으로 매출 규모가 작은 사업자들이 체감하는 비용 절감이 더 클 것으로 기대된다.

최진우 네이버파이낸셜 총괄은 “스마트스토어 주문관리서비스는 이커머스에 특화된 호스팅 서비스에 결제대행, 판매관리, 배송추적, 마케팅 등의 솔루션을 함께 제공하는 모델임에도 불구하고 그간 사실상 업계 최저 수수료를 제공해왔다”며 “이번 개편으로 사업자들의 부담이 더 낮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편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입점 및 판매 수수료, 별도 호스팅 비용이 없으며, 입점 사업자는 구매가 일어날 경우 주문관리서비스에 대한 수수료만 부담하는 구조다. 창업 초기 6개월에 집중 지원하는 `스타트올인원` 프로그램을 통해 창업초기 사업자는 주문관리서비스도 12개월간 무료로 지원받고 있다.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IT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