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쇼핑 '스마트스토어' 사장님 벌써 45만명

입력
기사원문
임영신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중소상공인 지원 '프로젝트 꽃' 5주년
창업 기술·금융·물류·컨설팅 총망라
'풀케어' 사이트도 공개


프로젝트 꽃 5주년 로고
네이버 쇼핑에서 물건을 판매하는 스마트스토어를 창업한 '사장님'이 45만명을 돌파했다. 스마트스토어는 네이버 e커머스 사업의 핵심 경쟁력이다.

네이버는 2016년 4월 중소상공인(SME) 지원 프로그램인 '프로젝트 꽃'을 시작했다. 소상공인들이 자신 만의 방식에 따라 사업의 기회를 만들 수 있도록 네이버 플랫폼 내 '공간'을 내어주고 다양한 솔루션을 담은 '기술 플랫폼'을 함께 제공하기로 한 것이 이 프로젝트의 핵심이고, 스마트스토어가 대표적인 성공모델이다. 사업 전략 수립에 참고할 수 있는 데이터 분석 툴인 '비즈 어드바이저', 회원가입부터 결제, 배송추적, 포인트 적립까지 주문관리를 원스톱으로 해결해주는 '페이 시스템', 인공지능 고객관리 센터 도구인 '챗봇', 실시간 홈쇼핑처럼 스트리밍이 가능한 라이브 커머스' 등도 제공된다.

네이버는 독보적인 검색기술을 활용해 일반 큐레이션보다 최소 5배 이상 많은 소상공인과 이용자를 이어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네이버는 프로젝트 시작 당시 매년 온라인 창업자 1만명을 만들어내겠다는 목표를 세웠는데, 5년만에 무려 45만명의 온라인 창업자가 탄생했다. 동네를 기반으로 한 오프라인 소상공인을 위한 디지털 전환 프로젝트인 '스마트플레이스'도 200만 개를 기록했다.

네이버는 소상공인 지원책을 대폭 강화한다. 소상공인들을 위한 모든 시스템을 모은 전용 사이트 'SME 풀케어 시스템 사이트'를 만든다. 소상공인이 온라인 창업에 필요한 기술 도구와 금융지원 프로그램이 총망라된다. 파트너스퀘어에서 제공하는 필수 교육이나 온·오프라인 사업자를 위한 의무 보험 교육 등에 대한 접근성도 대폭 강화했다. 올 하반기엔 '네이버 비즈니스 스쿨'도 추가된다. 스마트스토어 솔루션은 올 상반기 일본에 도입될 예정이다.

[임영신 기자]

▶ '경제 1위' 매일경제, 네이버에서 구독하세요
▶ 이 제품은 '이렇게 만들죠' 영상으로 만나요
▶ 부동산의 모든것 '매부리TV'가 펼칩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IT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