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값 돌려놔라”…정부 부동산 정책 불만 버스광고까지 등장

입력
수정2021.03.11. 오후 7:46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정부의 부동산 정책을 비판하는 버스가 등장했다. 집값정상화 시민행동 제공


【파이낸셜뉴스 전주=김도우 기자】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도 집값이 폭등하자 시민들이 정책 전환을 촉구하는 버스 광고를 시작한다.

11일 네이버 카페 ‘집값정상화 시민행동’은 “쇼는 이제 그만! 문 대통령은 집값 원상회복 약속 이행하라”고 적힌 버스광고를 통해 항의 시위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집값정상화 시민행동에 따르면 이날부터 오는 4월 9일까지 30일 동안 문재인 정부의 집값 폭등 정책을 비판하고 집값 하락 정책 실행을 촉구하는 버스 광고를 한다.

이날 공개된 버스 벽면에는 ‘집값 폭등 주범인 주택임대사업자 세금특혜 폐지하라’ ‘(현 정부에서 나온 부동산 정책) 25번의 대국민 사기극에 분노한다’ ‘서울 50만채 임대주택 세금특혜 폐지해 집값 원상회복’ 등 문구가 적혔다.

시민행동은 “문재인 정부의 집값 폭등 정책으로 벼락거지가 된 무주택 국민들은 피눈물을 흘리고 있고 내 집 마련의 꿈을 빼앗긴 젊은 세대는 삶의 희망마저 빼앗겼다”며 “그런데도 변창흠 국토부 장관은 아파트 분양가를 주변시세의 90%까지 상향하겠다고 했다. 분양이라도 받아보겠다는 무주택 국민의 마지막 희망마저 짓밟은 것”이라고 했다.

집값정상화 시민행동이 다음달 9일까지 운행 예정인 정책변경 촉구 버스. /사진제공=집값정상화 시민행동


그러면서 “버스광고를 통한 우리의 정당한 요구가 또 다시 거부될 경우,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에 책임을 묻는 더 강력한 행동에 돌입할 것”이라고 했다.

집값정상화 시민행동은 회원 수 7000명을 보유한 네이버 카페다.

회원 상당수가 무주택자로, 2017년 5월 문재인 정부 출범 이전의 부동산 가격을 정상화 기준으로 삼고 활동한다.

지난해 11월, 올해 2월 두 차례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투기부양책인 주택임대사업자 세금특혜 폐지 등 실질적인 집값하락 정책 전환을 촉구한 바 있다.

집값정상화 시민행동은 정부 2·4 공급대책도 강력 비판한다.

재건축, 재개발 지역 조합에 10~30% 추가 이익을 얹어주고 도심 역세권 노후주택 개발을 통해 아파트 이외 다세대, 다가구 등 모든 주택 집값을 끌어올린다는 이유에서다.

이 단체는 앞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 변창흠 국토부 장관 해임 △ HUG 분양가 시세 90% 허용 철회 △ 분양가상한제 전국 전면 시행 △ 다주택자 임대사업자 세금특혜 폐지 등을 요구했다.

집값정상화 시민행동 이번 버스광고를 위해 카페 회원 253명이 참여해 총 789만원의 운영비를 모은 것으로 전해졌다

964425@fnnews.com 김도우 기자

▶ 헉! 소리나는 스!토리 뉴스 [헉스]
▶ '아는 척'하고 싶은 당신을 위한 [두유노우]
▶ 날로먹고 구워먹는 금융이슈 [파인애플]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