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버블 붕괴 시작… 20·30대 고통 클 것”

입력
수정2023.12.01. 오후 5:20
기사원문
정시행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블룸버그 “2년간 이어질 수도”
“각국 금리 인상으로 집값 급락”
젊은층, 인플레로 임금 줄고 금리 부담 늘어
변동금리 채택한 호주·캐나다·뉴질랜드 집값 폭락

지난 12일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 전망대 서울스카이에서 바라본 서울 시내 아파트 단지 모습./연합뉴스

한국에서 급격한 금리 인상 여파로 부동산 시장이 얼어붙는 가운데, 세계 각국에서도 집값 하락과 함께 부동산 버블이 붕괴하기 시작했으며 특히 젊은 세대의 고통이 클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블룸버그 통신은 12일(현지 시각) 호주 시드니에서 미국 시애틀, 한국 서울에 이르기까지 극심한 인플레이션 탓에 미 연방준비제도 등 각국 중앙은행이 수십년 만에 가장 빠른 속도로 금리를 인상, 주택 가격이 빠르게 하락하며 부동산 시장이 침체에 빠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코로나 팬데믹 경기 부양을 위해 2년 넘게 유지됐던 이지머니(easy money), 즉 저금리로 빌린 대출금으로 주택을 구입했던 이들이나, 주택 신규 구매자들 모두 금리 급등으로 어려움에 빠졌다는 것이다.

특히 막 경제 활동을 시작한 20~30대 MZ세대 등 젊은 층이 위험하다고 블룸버그는 진단했다. 물가 상승으로 실질임금은 하락하고, 모기지(주택담보대출) 금리가 급등하는 것을 처음 겪기 때문이다. 노무라 증권의 글로벌 시장 조사 책임자인 롭 서브바라만은 “이들에게는 현재의 금융환경이 큰 충격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2020년 미국 매사추세츠주의 한 주택 매물. 미국에선 모기지 시장에서 고정 대출금리가 99%를 차지하는데도, 미 연준의 급격한 연방기금금리 인상에 따라 주택 모기지 금리가 치솟자 주택 수요가 위축되면서 시장이 급격히 얼어붙고 있다. 전문가들은 미 연준 등 각국 중앙은행의 긴축으로 세계 부동산 시장이 향후 2년간 침체에 빠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AP 연합뉴스

현재 부동산 버블 붕괴 우려가 가장 심한 곳은 호주와 캐나다, 뉴질랜드, 스웨덴, 스페인, 영국 등이다. 이들 나라에선 최근 부동산 가격이 20~30% 급락했고, 캐나다 토론토에선 40% 넘게 폭락했다. 이런 나라들은 변동 대출금리를 채택, 중앙은행이 기준금리를 올리면 주택 금융비용이 급격히 상승하는 공통점이 있다. 이 같은 부동산 버블 붕괴는 지난 2008년 금융위기와 같은 경기 침체를 불러올 수 있다. 반면 미국은 당시 서브프라임모기지 부실 사태 이후 고정금리 대출로 전환, 이번 금리 인상 국면에선 충격이 가장 작은 국가로 꼽힌다.

전문가들은 이 같은 위기는 시작에 불과하며, 부동산 시장 침체가 향후 2년간 이어질 수 있다고 보고 있다. 각국 금리 인상이 아직 초기 단계이기 때문이다. 국제통화기금(IMF)의 글로벌 주택시장 보고서를 공동 저술한 전 일본은행 이코노미스트 히라타 히데아키 호세이대 교수는 “금리 인상이 실물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시차를 두고 나타난다”면서 “2023년과 2024년에 세계에서 주택 시장이 동시에 침체할 것”이라고 블룸버그에 말했다.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세계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