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은 저성장 돌파구···최소 규제로 최대 성장 뒷받침"

입력
수정2021.04.28. 오전 5:31
기사원문
최태범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머니투데이 최태범 기자] [국회 '유니콘팜 농장주' 강훈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유니콘팩토리, 스타트업 육성 아젠다 주도 기대"]

강훈식 더불어민주당 의원 인터뷰 /사진=김휘선 기자 hwijpg@
"국회에 스타트업의 성장을 돕는 유니콘팜이 있다. 언론에는 스타트업을 육성하는 유니콘팩토리가 생겼다. 이제 정부에서도 이 같은 시도가 이뤄져야 한다. 이들 접점이 뭉쳐야 스타트업을 국가의 성장 동력으로 키워나갈 수 있다."

지난해 12월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의원 10명이 의기투합해 국회 스타트업 지원센터 '유니콘팜'을 구성했다.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를 중심으로 신산업 관련 주요 상임임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참여한 범국회 조직이다.

'농장주(대표의원)'는 강훈식 의원이 맡았다. 각 상임위별로 △이소영·홍정민(산자위) △박상혁(국토교통위) △전재수(정무위) △한준호(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 △유정주(문화체육관광위) △신현영·고민정(보건복지위) △장철민(환경노동위) 의원이 참여한다.

유니콘팜은 지난 1월 스마트팜 스타트업 '엔씽' 방문을 시작으로 현장 행보를 이어오고 있다. 지난달 코로나19(COVID-19)로 급성장한 배달산업 생태계를 점검했고, 다음달에는 '구독경제'와 관련된 스타트업 현장을 방문할 예정이다.

특히 지난달 '공유경제'를 활성화하는 △관광진흥법 개정안 △주차장법 개정안 △중소기업진흥법 개정안 등 3법을 발의해 스타트업 업계의 환호를 받았다. 다음달 중에는 스타트업 고급인력 유치, 판로지원을 위한 추가 입법에 나설 계획이다.

강훈식 더불어민주당 의원 인터뷰 /사진=김휘선 기자 hwijpg@
강훈식 의원은 지난 26일 머니투데이와의 인터뷰에서 농장주를 자처한 배경에 대해 "한국 경제가 전반적으로 저성장의 국면에 있다. 스타트업은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것"이라며 "스타트업의 성장을 저해하는 장애물들을 제거할 것"이라고 밝혔다.

강 의원은 "스타트업은 기존 산업에 대항해 소비자의 편익을 높여주는 특징이 있다. '타다' 사례를 봤을 때 무엇이 맞다 틀리다를 정의할 순 없지만 전통산업과 충돌해 무력화되고 사라지는 것을 그대로 두는 것은 옳지 않다"고 했다.

유니콘팜은 스타트업과 관련한 '최소한의 규제'로 '최대한의 성장'이 이뤄지도록 돕는다는 목표다. 강 의원은 "규제가 없을 수는 없다. 다만 합리적으로 규제를 만들고 어떻게 유연하게 적용할 것인지가 중요한 관점"이라고 말했다.

그는 "스타트업은 규제에 대한 내부 시스템도 없고 어떻게 대응할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 또 규제기관은 일반적인 관점에서 접근해 서로 이해도가 낮은 상태에서 간극이 벌어진다"며 "이 중간에서 유니콘팜이 해야 할 역할이 많다"고 설명했다.

공정거래위원회와 방송통신위원회가 주도권 다툼을 벌이고 있는 '온라인 플랫폼 공정화법'에 대해선 "거대한 플랫폼 기업의 갑질을 막자는 것이지 작은 스타트업을 규제하자는 취지가 아니다. 최소 규제 원칙을 적용하고 그렇게 되도록 유도해야 한다"고 했다.

렌터카 기반 호출서비스 '타다'가 존폐의 기로에 섰다. 2019년 2월, 서울개인택시조합의 고발을 시작으로 택시업계의 대규모 집회와 택시기사 분신 사망,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일명 타다금지법) 발의, 이재웅·박재욱 대표 각각 징역 1년 구형 등 험로를 지나 서울중앙지법의 무죄판결을 받으며 회생하는 듯 했지만, 수정안이 국회 법사위를 통과하며 사실상 입법부의 '사형선고'를 받게 됐다. /사진=김휘선 기자 hwijpg@
강 의원은 스타트업과 전통산업이 '공존'하는 방안에 대한 고민이 깊다. 그는 "이것이 가장 어려운 문제이자 본질"이라며 "전통산업은 스타트업이 소비자의 불편에 기인해 시작한다는 점을 알고 소비자의 불편을 살피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스타트업은 기존 산업에 반발해 만들지만 어떻게 융화될 것인지 고민해야 한다. '모 아니면 도(All or Nothing)'로 접근하면 타다 사례처럼 비극이 생길 수 있다"며 "빠르게 성장하는 과정에서 기존 산업과 상생협력 관계를 만들어가야 한다"고 조언했다.

강 의원은 오는 7~8월 중 유니콘팜의 상반기 활동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주요 성과를 토대로 민주당 내 공식기구로 설립을 제안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아울러 야당에서도 참여를 희망한다면 언제든 환영한다는 입장이다.

강 의원은 "개별 의원 모임으로 시작한 것은 경직성이 있는 정당의 성격에서 벗어나 활동력을 담보하기 위한 것"이라며 "계속 당에 건의하고 요청하면서 유니콘팜의 활동을 더욱 활발하게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니콘팜을 통해 지방 벤처캐피탈(VC)의 투자환경도 개선한다는 목표다. 그는 "지방 VC의 경우 스타트업을 키워놓으면 투자환경이 좋은 서울로 떠난다는 불만이 있다"며 "부산 1호 지역펀드를 시작으로 2호 충청권 등 지방펀드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22일 오후 서울 중구 더플라자에서 열린 '유니콘팩토리 전문위원회' 발족식에서 이나리 헤이조이스 대표, 임정욱 TBT 파트너스 공동대표, 이태훈 서울산업진흥원 서울창업허브 본부장, 최항집 스타트업얼라이언스 센터장, 구본홍 포메이션그룹 대표, 최경희 소풍벤처스 파트너, 이현송 스마트스터디벤처스 대표, 김영덕 디캠프·프론트원 센터장, 김준익 건국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윤지환 고려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 교수(아랫줄 왼쪽부터), 박종면 머니투데이 대표 및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김휘선 기자 hwijpg@
머니투데이가 국내 언론 중 최초로 시도한 미디어 액셀러레이팅 플랫폼 '유니콘팩토리'에 대해선 강한 기대감을 표시했다. 강 의원은 "언론은 의제를 설정하는 기능이 있다. 스타트업들을 뒷받침하고 건강한 관점에서 이끄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그동안 기성 언론과 기성 정치권은 갑과 을, 한쪽 의견만 앞세우며 제대로 된 의제 설정을 못했다"며 "현재 스타트업 육성이 국가 아젠다로 올라왔지만 아직 활성화되지 못했다. 유니콘팩토리가 이를 끌어올리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정치인들은 그 의제를 받아낼 준비를 해야 한다. 특히 행정부에서도 유니콘팜과 유니콘팩토리 같은 것을 만들어 신산업을 키우고 새로운 기대감을 불어넣어 한국 경제를 견인하는 역할을 키워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 의원은 유니콘팜을 통해 정치도 스타트업처럼 혁신해 나간다는 목표다. 그는 "정치 혁신도 스타트업에서 해답을 찾을 수 있다. 유니콘팜 의원들이 정치를 스타트업처럼 혁신해 나간다는 평가를 받고 싶다. 그런 도전과 투자를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최태범 기자 bum_t@mt.co.kr

▶부동산 투자는 [부릿지]
▶주식 투자는 [부꾸미TALK]
▶부자되는 뉴스, 머니투데이 구독하기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경제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