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185개 미래 '유니콘' 스타트업 키운다

입력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캠퍼스타운, 창업기업에 '성장 패키지' 지원
지난해 806억 원 투자유치·904억 원 매출
올해 누적 창업기업 1500개 목표…차별화
유니콘 스타트업 이미지. 게티이미지뱅크


서울시가 청년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올해 차세대 '유니콘(1조 원 가치 기업)' 스타트업 발굴에 나선다.

서울시는 32개 캠퍼스타운에서 창업경진대회를 열고 185개의 미래 유니콘 기업을 선발한다고 15일 밝혔다. 바이오의료, 디자인 등 대학마다 특화된 분야별 강점을 적극 살려 기업 육성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2017년 시작한 캠퍼스타운은 지난해까지 총 1,315개의 창업팀을 배출했다. 창업 기업에게 △입주공간 △창업지원금 △투자유치 △창업교육·컨설팅 △판로개척 △마케팅 등 맞춤형 성장 패키지를 지원한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운 상황에서도 지난해 34개 캠퍼스타운에서 806억 원의 투자유치와 904억 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올해 185개의 기업이 추가로 선발되면 모두 1,500개의 창업기업이 탄생하는 셈이다.

이에 동국대, 서울시립대, 홍익대 등 10여 개 대학에 14개소(154실)의 창업 지원공간을 확대하는 등 총 32개 대학에 105개소(738실)가 조성된다. 또 각 대학이 보유하고 있는 해외 네트워크를 활용해 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고, 바이오·디자인 등 강점 분야 기업 육성을 위해 전문가 자문단을 운영하는 등 캠퍼스타운별 차별화 전략도 강화한다.

가령, 서울대는 자체적인 해외진출 지원 프로그램을 개설해 국제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진 기업 진출을 적극 지원한다. 건국대는 칭화대 기술지주, 북경대 과학기술원과 연계해 창업기업과 중국 현지 벤처투자사(VC)·기술지주펀드를 매칭 지원하는데 집중한다. 경희대는 경희의료원 임상교수 자문단의 자문지원, 홍릉강소연구개발특구재단·서울바이오허브와 협조체계를 통해 바이오·의료분야 창업기업을 발굴 육성할 계획이다.

황보연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각 캠퍼스타운의 강점을 살린 기업 맞춤 지원으로 기업의 해외 진출은 물론 대기업과의 협업 접점을 확대하고 역량 있는 창업기업을 성장시켜 지역 내 경제·산업 구조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3